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청주시 청주시의회의 청원청주 통합에 따른 이행결의문 발표에 즈음하여...

by 충북·청주경실련 2005. 5. 27.

청주시·청주시의회의 청원청주 통합에 따른 이행결의문 발표에 즈음하여...

「청원 청주의 미래 공동발전을 위한 청주시, 청주시의회의 통합에 따른 이행결의문 발표를 환영하며, 청원군은 이제라도 주민의견 수렴과정을 통하여 통합 논의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한다」


청주․청원의 행정구역 개편문제는 지역의 주요현안으로 논의되고 있는 가운데 오늘 청주시와 청주시의회가 청원․청주 통합에 따른 이행결의문을 발표하였다.

청원․청주 통합에 따른 이행결의문은 청원군내 위락단지 조성, 통합에 따른 절감예산의 청원군 투자 등의 청원군 지역개발에 대한 부분과 농업정책 관련 부서 확대 개편 및 판로확보 등의 농민의 삶과 관련 된 부분, 혐오시설에 대한 부분, 청원군 지역 사회단체와 공문원의 인사문제 등의 큰 틀의 내용을 담고 있다. 하지만 의원 수 조정 등 향후 이행을 구체화할 수 있는 구조와 세부 내용이 추가되어야 하며, 논의과정에서 군민의 요구를 수용하는 추가이행결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이와 같은 이행결의문 발표는 청주시와 청주시의회가 청원․청주의 조속한 통합을 촉구하는 동시에 청원군과 청원군민에게 통합과 관련한 논의가 구체화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해 본다.

청원군과 청주시 모두 청원․청주 통합문제는 지역 주민의 결정에 따라 추진돼야 한다는 것에는 의견의 일치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양 자치단체는 청원군과 청주시의 미래를 위해 지금의 통합논의가 주민에 의사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민의 의견을 묻는 공론의 장이 마련돼야 할 것이다.

청원․청주의 통합문제는 청원․청주 두지역의 미래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오늘 청주시와 청주시의회의 이행결의문 발표를 계기로 그동안 청주시와 청원군의 일방적 통합 혹은 통합불가의 입장을 떠나 양 자치단체가 미래 청원․청주 발전을 위한 진지한 논의와 적극적인 주민들의 의견 수렴과정을 통하여 하나 된 청원․청주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2005. 5. 26

청주청원하나되기운동본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