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충북·청주경실련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정치권, 시민사회 공동선언문

by 충북·청주경실련 2014. 2. 20.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촉구 정치권, 시민사회 공동기자회견이 20일 오전 11시 국회 본관 3층 귀빈식당 별관 1호실에서 정당공천폐지시민행동 주최로 열렸습니다.

 

   이번 기자회견은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가 국민에게 약속한 대선공약임을 상기시키고 새누리당과 박 대통령의 약속 이행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기자회견에는 김한길 민주당 대표, 안철수 새정치연합 중앙운영위원장 등 정치권 인사들과 정세욱 한국지방자치학회 고문, 이관희 대한법학교수회장 등 사회원로와 신정훈 정당공천폐지시민행동 공동대표, 노현송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부회장, 박용모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수석부회장, 영담 스님, 최은상 목사 등 시민사회, 종교계 인사들이 참여하였습니다.  (끝)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촉구
정치권, 시민사회 공동 기자회견

 

○ 일시 : 2014. 2. 20(목) 11:00
○ 장소 : 국회 본관 귀빈식당 별실 1호실
○ 주최 : 정당공천폐지시민행동
○ 참석 : 사회원로, 정당공천폐지시민행동, 새정치연합, 민주당, 국민동행,
          희망정치시민연합 대표단 및 관계자 30여명

○ 진행순서
- 개회
- 국민의례(2’)
- 주요인사 소개(5’)
- 사회원로 인사말(3’) : 정세욱 한국지방자치학회 고문
- 정당공천폐지시민행동 입장 발표(3’) : 신정훈 공동대표
- 국민동행 입장 발표(3’) : 영담 스님 / 공동대표
- 희망정치시민연합 입장 발표(3’) : 최은상 목사 / 사무총장
- 김한길 민주당 대표 입장 발표(10’)
- 안철수 새정치연합 중앙운영위원장 입장 발표(10’분)
- 공동선언문 발표(5’)
- 폐회


[공동선언문]

 

약속을 지켜야 정치가 바로 선다

 

   정당공천 폐지는 정치개혁의 출발이다. 풀뿌리에 대한 정당공천 폐지는 자치를 살리고 정치를 바로 세우기 위한 것이다. 정당공천 폐지는 풀뿌리 자치가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정치가 국민과 가까이 있고 국민에 의한 정치를 시작하기 위한 것이다. 나아가 정당공천 폐지는 정당에게 상향식 내부개혁을 추진할 수 있는 시간을 줌으로써 민주적 정당 활동과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다.

 

   새누리당은 우리와 함께 지난 대선에서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를 국민과 약속을 했다.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은 정당공천 폐지 약속을 번복하지 말고 약속을 지켜야 한다. 지금이라도 2월 중에 공직선거법 개정작업에 적극 나서야 한다.

 

   박근혜 대통령은 대선에서 정치쇄신을 위한 첫 번째 과제로 공약하고 약속한 만큼 더 이상 잘못된 위헌 주장에 흔들리지 말고 국민 대다수의 요구를 수용하여 정당공천 폐지 입장을 밝혀야 한다.

 

   약속을 지켜야 정치가 바로 선다. 우리 정치권과 시민사회는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것임을 다짐하고 결의한다.


2014. 2. 20


민주당, 새정치연합, 정당공천폐지시민행동(한국청년유권자연맹,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자치분권전국연대, 민선前시장군수구청장전국협의회, 대한민국유권자연대, 한국YMCA전국연맹, 균형발전지방분권전국연대, 지역방송협의회,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 민주와 평화를 위한 국민동행, 희망정치시민연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