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청주대학교는 사회학과 폐과결정을 철회하고 성의 있는 대화에 나서라

by 충북·청주경실련 2014. 5. 15.

청주대학교는 사회학과 폐과결정을 철회하고 

성의 있는 대화에 나서라.


청주대학교는 사회학과의 폐과 결정을 일방적으로 통보한데 이어 정당한 항의를 하는 학생회장에 대해 무기정학을 의결하였다. 이에 대해 교수와 학생들의 항의가 잇따르고 있으며 학내 구성원은 물론 동문들과 지역사회의 공분이 모아지고 있다.


학교당국은 학과 폐지에 대한 규정을 제대로 지키지도 않았을 뿐만 아니라 폐과의 당사자인 학생과 교수에게 사전 협의나 고지는 물론 사후에도 제대로 된 공식통보도 하지 않았다. 또한 학과 폐지관련 평가 지표도 신뢰할 수 없는 기준으로 사회학과의 폐과를 일방적으로 결정해버렸다. 사회학은 교육부 지침상 ‘국가지원유형’으로 ‘순수학문에 대한 배려’를 강조하고 있는 학과이다. 더욱이 사회학과는 학교당국이 학과경쟁률과 구조조정에 가장 중요한 지표라고 줄곧 강조해 온 ‘취업률’ 부분에서 2013년도에 사회과학대 1위를 기록하며 취업률 격려금까지 지급받은 학과라는 점에서 이번 결정에 대한 의구심이 증폭되고 있다.


학령인구의 감소와 교육정책에 맞춰 정원감축을 추진해야 하는 학교당국의 고충을 이해한다 하더라도 이에 대한 다양한 대응방식이 존재한다. 일괄 정원감축, 유사학과 통합, 규모별 감축 등 타 대학에서는 합리적인 방안을 찾기 위해 구성원간 머리를 맞대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청주대학교는 가장 절망적이고 극단적인 ‘폐과’라는 수단만을 고집하고 있다. 청주대학교는 3000억에 가까운 돈을 적립해 놓고 있음에도 학교와 학문 발전을 위한 투자에 인색해 왔다. 이제 와서 학과 경쟁력을 오롯이 개별학과에 지우는 것은 학교당국의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다.


사회학과 폐과문제와 더불어 학생회장 무기정학결정으로 학생들을 협박하는 학교당국의 비교육적인 처사에 모든 당사자들이 분노하고 있다. 급기야 총장과 학교당국을 제외한 모든 학내 구성원과 지역사회가 학교 당국의 폐과 철회와 부당징계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학교당국은 학생들의 의견을 제시하는 현수막과 대자보는 물론 학내 인트라넷의 비판적인 의견을 삭제하고 접근을 차단하고 있다. 대학이라는 공간에서 표현의 자유도 보장받지 못하는 일이 청주대학교에서 자행되고 있다.


소통을 요구하는 교수의 글이 삭제되는가 하면 학생들이 게시한 수십장의 현수막과 수백장의 대자보가 허가받지 않았다는 이유로 매일같이 철거되고 있다.


이미 많은 학교에서 폐과를 철회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또한 대학구조조정의 문제점에 대한 논의가 국회차원에서 준비되고 있다.


이번 사태의 본질은 그동안 청주대학교가 고질적으로 갖고 있던 비민주적인 운영행태와 대학경영에 대한 철학 부재에 있다. 대학은 취업학원이 아니라 우리사회의 지성을 만들어내는 공간이다. 청주대학교 당국과 총장은 지금이라도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당사자와의 협의를 거쳐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사회학과 폐과 철회에 뜻을 같이하는 우리는 청주대학의 위상에 걸맞은 학사운영을 기대하며 당사자와 성의 있는 대화로 합리적인 문제해결을 촉구하며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1. 청주대학교는 명분도 실리도 없는 부당한 사회학과 폐과를 결정 철회하라.


2. 비상식적이고 비교육적인 사회학과 학생회장에 대한 무기정학을 철회하라.


3. 학교의 명예를 실추시킨 김윤배 총장과 학교당국은 학내 구성원과 동문들에게 사과하고, 모든 문제를 대화와 타협으로 원만하게 수습하라.


2014년 5월 15일


청주대학교 사회학과 학생회, 청주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일동, 청주대학교 사회학과 동문회, 청주대학교 교수회, 청주대학교 총동문회, 청주대학교 민주동문회, 청주대학교 총학생회, 청주대학교 단과대학 학생회, 청주대학교 노동조합,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