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충북·청주경실련

‘공유경제의 시대가 온다’ 강연회 취재·보도 요청

by 충북·청주경실련 2015. 3. 18.

 

150318 공유경제 강연회 개최 안내.hwp

 

“공유경제의 시대가 온다!”
충북·청주경실련 공유경제 강연회 개최

 

  1. 충북·청주경실련은 충북 지역에 ‘공유경제’란 화두를 던지며, 지역사회에서 공유경제운동을 시작하기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강연회를 개최합니다.

 

  2. 공유경제(sharing economy), 2008년 하버드대 로렌스 레식 교수가 처음 사용한 용어로서 자신이 보유하고 있지만 사용하지 않는 공간이나 물건, 정보 등을 함께 나눠 쓰는 것을 말합니다. 미국 시사 주간지 타임은 2011년 ‘세상을 바꿀 수 있는 10가지 아이디어’ 중 하나로 공유경제를 꼽았으며, 서울시는 2012년 「공유도시 서울」을 선언하는 등 공유경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3. 2013년 전 세계 공유경제 규모는 51억 달러(5조 6천억 원)로 연 80% 이상 급격히 성장하는 추세이며, 모바일·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관련 기업과 이용자 모두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세계적 공유경제 기업으로는 빈집(방) 공유서비스인 ‘에어비앤비(AirBnB)’와 카쉐어링 서비스인 ‘집카(Zipcar)’ 등이 있습니다. 공유경제는 그 형태에 따라 자동차와 같은 교통수단 공유, 장난감·도서·옷·공구 같은 물품 공유, 빈집(방), 토지, 주차장과 같은 공간 공유, 그리고 지식과 정보 공유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4. 충북·청주경실련은 지난 총회에서 2015년 주요 사업으로 공유경제운동을 결의하였으며, 올 한해 지역사회에 ‘공유경제’의 화두를 던지며 나눔의 경제를 실천하기 위한 밑그림을 그려가고자 합니다.

 

  5. 충북·청주경실련이 시민운동 차원에서 공유경제운동을 추진하고자 하는 이유는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공유경제의 핵심가치는 ‘신뢰’이며 이는 경제활동의 근간이 됩니다.
  공유경제가 활성화되려면 잘 모르는 사람들끼리 서로 신뢰하는 문화가 형성되어야 합니다. 흔히 ‘경제는 심리’라고 합니다. 최근의 불경기는 경제 시스템 자체에도 문제가 있지만, 경제가 올바로 성장하기 위한 사회·문화적 시스템이 부족한 것에도 원인이 있습니다. 서로 믿지 못하는 불신의 시대, 공동체가 무너진 우리 사회를 개선하고 경제정의를 회복하는 시민운동으로서 공유경제운동은 좋은 사례가 될 것입니다.

 

  둘째, 지속가능한 성장과 부의 재분배라는 측면에서 공유경제는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공유경제는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맞물리면서 급속히 인기를 얻기 시작했지만 환경운동에도 새로운 시사점을 주었습니다. 공유경제운동은 풍요를 포기하고 절제만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수도승과 같은 삶을 강요하는 대신 이미 가진 것을 함께 나눠 쓰면서, 과거와 비슷한 수준의 풍요로운 삶을 추구합니다. 더 많이 소유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소유하고 있는 한정된 자원을 공유하며 경제적 풍요를 이루고자 합니다.

 

6. 보다 많은 시민·학생들이 공유경제운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취재 보도를 요청합니다.

 

※별첨 : 1. 강연회 안내문
            2. 주요 국내 공유경제 기업 리스트

 


<강연회 안내>

 

공유경제의 시대가 온다!
- 충북·청주경실련 공유경제 강연회 -


☄ 일 시 : 3월 24일(화), 4월 1일(수), 4월 7일(화)  /  오후 7시 ~ 8시 30분
☄ 장 소 : 청주상당도서관 강당
          ※주소 : 청주시 상당구 대성로 195(수동)
☄ 참석대상 : 공유경제에 관심 있는 시민, 학생 누구나
☄ 참가비 (3회 강연, 자료집 포함)
  ▶ 사전등록 : 1만 5천원  ▶ 일 반 : 2만원
☄ 참가비 입금계좌
   신한 100-024-084734 / [예금주] 충북·청주경실련

☄ 강연 일정 및 내용 

☄ 주 최 : 충북·청주경실련 www.OK.or.kr
☄ 후 원 : 소셜 모바일 마케팅 전문 기업    「㈜해쉬태그」
      인문학 서점의 자존심을 지키다!   「민사랑서점」
☄ 참가신청 및 문의
   대표전화 043)263-8006  |  010-8923-8006  |  ok@ok.or.kr

 


주요 국내 공유경제 기업 리스트 

    [출처] 경기개발연구원(2014), “공유기업(단체) 현황 및 전망조사” 참여기업

 

 

 

 

 

댓글